글
1호 트램 남구오륙도선 확정
안녕하세요. #로이의렛츠부동산 입니다.
그동안 남구 재개발 등을 소개해 드리면서 남구 #트램을 말씀을 드리기도 하였는데
한국철도기술연구원(국토교통부 위탁 연구기관)이 주관하는
'무가선 저상 트램 실증 노선 공모 사업' 2차 평가 결과 부산 남구 #오륙도선 이
우선 협상 대상 1순위로 최종 선정되었습니다. ( 경기도 수원시, 성남시와 경합하였습니다. )
무가선 이라는 것은
내장형 배터리를 탑재하고 충전하여 주향하는 것으로
상부에 별다른 전기선을 설치하지 않아서 도시 미관에도 좋고 전기 충전을 통해 운행하므로
소음과 매연이 없는 녹색 교통수단입니다
저상 이라는 것은
단순히 저희가 버스중에 저상버스 라고 적혀 있는 것을 상상해 보시면
지면과의 높이차이가 낮아 별다른 계단 없이 승차를 바로 하는 것으로 휠체어 등도 탈수 있는 것을 말합니다.
실증노선 구간이라는 것은
개발된 기술에 대해 실제 구현, 운영하여 검증하는 것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번 실증노선 구간에는 국토부 연구개발사업비 110억 원과 시비 360억 원으로 총 470억원이 투입됩니다.
부산시 및 남구는 한국철도기술연구원과 협상 및 협약, 도시철도 기본계획, 실시설계 등을 통해
실증노선을 건설·운영하고 2022년 이후 상용 운영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번 노선은 기존 부산시의 트램 계획인 오륙도선 5.4Km 구간중
경성대역에서 이기대어귀삼거리까지 어이저는 1.9㎞ 로 정거장 5개소, 차량기지 1개소를 건설하게 됩니다.
[ 트램 오륙도 노선 ]
1. 경성대역, 2. 부경대역, 3. 대연천역(대연자이), 4. 분포역(메트로시티), 5. 이기대 역
--> 이번 확정된 실증노선 : 총 1.9km
6. 용호역, 7. 용주역, 8. 백운포역, 9. 오륙도역
--> 향후 연장 계획 : 총 5.4km
이번 트램 개발로 인해
올해 3월에 입주 예정인 "대연자이" 와 그간 교통적으로 좀 불편이 있었던 "메트로시티 "가
큰 수혜 지역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이후 연장계획을 통해서는
용호2구역, 용호4구역 재개발 구역이 배후 혜택지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 트램 오륙도 노선이 성공적으로 운영이 된다면
뒤이어서
감만1구역의 입주에 발맞추어서 " 우암-감만선" 역시 진행에 순풍을 달 것으로 보입니다.
[ 트램 우암 ~감만선 ]
오륙도노선의 " 대연천역 (부산교통방송국앞 ) 에서 시작하여
~ 평화공원 ~ 동명대앞 ~ 부경대용당캠퍼스 ~ 신선대 ~ 감만1구역 ~ 우암2구역 ~우암1구역 ~
~ 자성대, 부산진역, 북항으로
해당 노선은 9092세대 감만1구역, 우암2구역, 우암1구역등 우암클러스터를 거쳐
북항으로 이어지는 트램 노선과 연계가 됩니다.
어쨌던
모든 단추가 하나하나 맞아 들어 가듯이
잘 진행이 되어서
교통난 해소와 관광지 연계 등으로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많은 도움을 주기를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좋은 하루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대연3, 4, 8 구역, 우암1, 2구역, 감만1구역
양정1, 2, 3구역, 전포1-1구역, 가야1구역, 범천1-1구역
거제2구역, 우동3구역, 복산1구역, 온천2, 4구역,
서금사촉진A구역, 초량2구역, 초량 3구역, 좌천범일통합3지구, 2지구, 범일2구역,
엄궁3구역, 괴정5구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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