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경부선 철도 지하화 시동

렛츠부동산/부동산동향 2018. 12. 10. 14:00

안녕하세요. 로이의 렛츠부동산 입니다.

오후부터 한파가 한풀 꺽일거라고 하지만
아침 출근길은 정말 겨울 다운 날씨였습니다.
두터운 겨울 잠바를 입었지만 몸을 더 움추리게 하는 기온이었습니다.
감기 조심하시고 따뜻한 하루 되시기를 바랍니다.

오늘은
지난 주말에 말도 많고 탈도 많은 2019년도 예산안이 항상 그렇듯 지각 통과를 했습니다.
밀실 예산이니 머니 이래 저래 말이 많습니다.


그 예산안 중에서 
부산시의 숙원사업중 하나
" 경부선 지하화 " 련 예산이 일부 배정이 되었습니다.

도심을 통과하는 철도로 인한 도시 발전의 저해는 
사실 대도시에서는 항상 발생하는 일로서 
초기 도심 개발에서는 문제가 없고 필요했던 사업에서 이후 도심이 전반 발전하게 되면
철도 주변의 개발이 제한되고 상권이 분할되는등 낙후가 될수 밖에 없는등
전반 도심의 개발 계획에 항상 큰 문제거리고 등장하게 됩니다.
비슷한 것으로 버스터미널 등 역시 시내에 있다가 
도시가 개발되면서 고속버스등의 시내 통과로 인한 교통문제로 시외로 이전하게 되는데
도심의 올라간 토지가격을 통해, 시외로 이전하는 것은 상대적으로 어렵지 않게 진행이 되지만

철도의 경우는 큰 사업비로 인해 해결이 쉽지 않습니다.

경부선은 이미 개설이 된지 100여년이 넘어 그간 도심의 개발에 어려움을 주고 있었습니다.
이미 물류 노선 부분은 신항쪽으로 거의 이동되어 여객 운행만 남아 있는 상황에서
특히나 가야에서 부산진구의 도심을 지나가는 부분은
도심부를 갈라 놓아서 개발에 심한 왜곡을 가져왔고 도시 균형 발전의 
걸림돌로 작용을 해왔습니다.

지하화를 진행할 경우 
부산 도심내의 재생사업과 북항과 연계된 사업등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계획되고 있는 경부선 지하화의 주요부분은

          - 구포에서 가야역으로 이어지는 부분을 신설하여 지하화
          - 가야역에서 부산진역으로 이어지는 도심구간 지하화

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물론 아직 기초 타당성 검사를 위한 용역비 35억원의 예산이 배정이 되었고
전체 예상 공사비 1조 5810억원 달하는 비용의 확보가 큰 과제로 남아 있지만
지하화로 남게되는 지상의 폐선 부지 등에 대한 
공론화를 거쳐 향후 활용등 큰 로드맵을 준비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제 첫발이지만 
부산의 미래를 계획하는 큰 사업으로 잘 준비되고 진행되기를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좋은 하루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이에따라,
경부선 지하화 진행의 혜택지인
범일2구역주택재개발 사업에 큰 호재로 작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범일2구역 -> https://blog.naver.com/nackyeop/221413714317 )


복산1구역, 서금사재정비촉진A구역
양정1, 2, 3구역, 전포1-1구역, 초량2구역, 초량 3구역, 가야1구역 
거제2구역,  온천2, 4구역, 대연3, 4, 8 구역, 우암2구역, 감만1구역 
좌천범일통합3지구, 2지구, 범일2구역, 범천1-1구역, 엄궁3구역, 괴정5구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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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망차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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