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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년 인터넷 통계 참고 자료
2008년 무선 인터넷 이용실태 조사 요약보고서 - [출처:한국인터넷진흥원]
20대 이하의 젊은 연령층이 우리나라 무선인터넷이용을 주도하고 있다. 한국인터넷진흥원에서 실시한 “2008년 무선인터넷이용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20대 이하 연령층의 최근 1년 이내 무선인터넷 이용률이 80%를 상회하며 타연령대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만12-19세 80.1%, 20대 83.0%, 30대 55.9%, 40대 33.0%, 50대 14.2%).[요약보고서 4페이지]
특히, 20대 이하 3G폰 이용자가 2G폰 이용자에 비해 무선인터넷 이용률이 높고(3G폰 이용자 87.8%, 2G폰 이용자 81.8%), 이동전화 무선인터넷 이용빈도(3G폰 이용자 주평균 3.1회, 2G폰 이용자 주평균 2.1회) 및 이용시간(3G폰 이용자 1회 접속시 평균 9.3분, 2G폰 이용자 1회 접속시 평균 7.5분)도 상대적으로 많아 2G폰보다 3G폰 이용자가 상대적으로 활발하게 무선인터넷을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요약보고서 18, 19페이지]
한편, 2008년 9월 현재 만12-59세 국민의 52.5%가 최근 1년 이내 이동전화 무선인터넷, 무선랜 및 초고속무선인터넷(HSDPA/와이브로) 가운데 하나 이상의 무선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한 것으로 조사되었다.(표본오차: ±1.79%p, 95% 신뢰수준)[요약보고서 3페이지]
남성의 무선인터넷 이용률은 54.9%, 여성은 50.1%로 전년대비 각각 5.4%p와 4.2%p 증가했으며, 직업별로는 학생이 81.0%(전년대비 3.5%p 증가)로 가장 높고, 다음으로 사무직(66.0%, 전년대비 2.8%p 증가), 전문/관리직(50.2%, 전년대비 1.1%p 증가) 등의 순이었다. 서비스/판매직과 주부의 경우, 무선인터넷 이용률(각각 42.6%, 34.5%)은 비교적 낮은 수준이었으나 상대적으로 큰 이용률 증가폭(각각 9.6%p, 6.3%p)을 보였다.[요약보고서 4, 5페이지]
서비스 유형별 무선인터넷 이용률은, 이동전화 무선인터넷이 50.6%로 가장 높았으며, 무선랜 및 초고속무선인터넷 이용률은 각각 7.7%와 2.6%로 상대적으로 낮았다.[요약보고서 3페이지]
무선인터넷 이용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이동전화 무선인터넷 이용행태를 살펴보면, 이동전화 무선인터넷 이용자의 84.9%가 ‘폰꾸미기’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으며, 커뮤니케이션(MMS, 이메일, 블로그 등) 및 여가활동(음악, 모바일게임 등) 관련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도 각각 70.6%와 59.9%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주로 ‘이동중인 교통수단 안(72.5%)’이나 ‘실외장소(53.5%)’에서 이용하고 있으며, ‘장소에 관계없이 인터넷 이용이 가능(77.1%)’하고 ‘필요시 즉시 인터넷을 이용(63.4%)’할 수 있다는 이유로 이동전화 무선인터넷을 이용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요약보고서 8-10페이지]
한편, 만12-59세 국민의 3분의 2 이상인 71.0%가 무선인터넷 이용 의향을 보인 가운데, 현재 무선인터넷 이용자의 대부분(95.5%)이 계속 이용할 의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반적으로 남성 및 연령층이 낮을수록 무선인터넷 이용 의향이 높았으며, 유형별로는 이동전화 무선인터넷 이용의향이 63.1%로 가장 높고, 다음으로 초고속무선인터넷 36.3%, 무선랜 35.7%의 순이었다.[요약보고서 17페이지]
한국인터넷진흥원 박승규 원장은 “무선인터넷 이용이 새로운 기술의 적극적 수용계층이라 볼 수 있는 20대 이하 젊은층을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다”며 “모바일 컨버전스 시대에 대비하여 모든 국민이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무선인터넷에 접속하여 이용할 수 있도록 각계각층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국내외 인터넷 통계 - [출처:한국인터넷진흥원]
미국 SNS 서비스 이용 현황 -『Pewinternet』
전세계 인터넷 이용자 현황 -『Comscore』
디지털 세계와 삶에 관한 보고서 -『TNS Global』
중국 인터넷 발전 현황 보고서 -『CNNIC』
1인가구 인터넷 이용 실태 -『NIDA』
2008년 1/4분기 전자상거래 동향 -[출처:한국인터넷진흥원]
1. 2008년 1/4분기 전자상거래 동향
o 2008년 1/4분기 전자상거래 총거래액은 138조 3,930억원으로 조사되었음
- 이는 전년동분기의 115조 9,970억원에 비해서는 19.3% 증가하였고, 전분기의
149조 9,070억원에 비해 7.7% 감소
- 거래주체별로 보면 전년동분기에 비해서는 소비자간 전자상거래(C2C등)가
26.6%, 기업간 전자상거래 (B2B)는 20.3% 각각 증가
- 전분기에 비해 기업․정부간 전자상거래(B2G)가 48.1%, 기업간(B2B) 전자
상거래가 3.9% 각각감소한 반면, 기업․소비자간 전자상거래(B2C)는 4.9% 증가
- 전자상거래 규모를 보면, 기업간 전자상거래(B2B)가 총거래액의 91.8%인
127조 1,110억원으로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기업․정부간(B2G) 거래가
5.1%인 6조 9,920억원, 기업․소비자간 (B2C) 거래가 2.1%인 2조 8,510억원,
그리고 소비자간(C2C 등) 거래는 1.0%인 1조 4,390억원으로 나타났음
2. 2008년 1/4분기 및 1~3월 사이버쇼핑몰 거래액 동향
o 사이버쇼핑몰 거래액
- 2008년 1/4분기 사이버쇼핑몰의 거래액은 4조 4,360억원으로 전년동분기
대비는 15.9%, 전분기 대비로는 2.3% 증가를 나타냄
- 전년동분기에 비해 B2C가 2조 8,510억원으로 11.4% 증가를, B2B는 1,460
억원으로 10.4% 증가, C2C 등은 1조 4,390억원으로 26.6% 각각 증가
- 2008년 1월 거래액은 1조 5,620억원(전년동월 대비 19.6% 증가), 2월 거래액은
1조 3,630억원(전년동월 대비 11.3% 증가), 3월 거래액은 1조 5,100억원 (전년
동월 대비 16.4% 증가)으로 나타남
2008년 2/4분기 전자상거래 동향 - [출처:한국인터넷진흥원]
o 2008년 2/4분기 전자상거래 총거래액은 156조 7,970억원으로 조사되었음
- 이는 전년동분기(125조 8,720억원)에 비해서는 24.6%, 전분기(139조
3,330억원)에 비해 12.5% 각각 증가하였음
- 거래주체별로 보면, 전년동분기에 비해서는 기업간 전자상거래 (B2B)가
24.8%, 기업-정부간 전자상거래(B2G)가 24.9% 각각 증가
- 전분기에 비해 기업-정부간 전자상거래(B2G)가 65.5% 크게 증가하였고,
기업간(B2B) 전자상거래는 10.1% 증가한 반면, 기업-소비자간 전자상거래
(B2C)는 - 2.2%, 소비자간 전자상거래(C2C 등)는 - 0.5%로 각각 소폭
감소하였음
o 2008년 2/4분기 사이버쇼핑몰의 거래액은 4조 3,640억원으로 전년
동분기대비 17.5% 증가, 전분기 대비 -1.6% 감소를 나타냄
- 전년동분기에 비해 B2C가 2조 7,870억원으로 16.3% 증가, C2C 등은
1조 5,770억원으로 19.6%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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