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양산 도시철도 착공식( 양산 북정~부산 노포역 )과 사송신도시
안녕하세요~
봄날의 따뜻한 날씨이긴 한데.. 미세먼지가 좋지 않아서
창을 활짝 열어 놓을 수가 없어서 아쉬운 날입니다.
한번 머릿속에 그림을 그려 보세요
제가 기억하는 봄날은...
맑고 쨍한 햇빛에..
나무들이 푸른 빛을 더하고..
바람이 살랑 살랑 불어서 머리가 하늘 하늘 거리며 날리고..
새내기들이 무리지어 왔다갔다 하며 재잘대는 대화소리가 들리는 학생회관의 동아리방앞에서
기타를 치며 노래하던 풍경이
그림처럼 항상 떠오릅니다.
이제 대학생활도 너무 오래 지나서 다른 것들은 기억이 나지 않는데..
저 봄날의 풍경은 그림처럼 선명하게 남아 있네요.
봄은 여자의 계절이라고 여성분들이 많이 봄을 타고..
남자들은 가을 탄다고 하는데.. 저는 성격이 안좋아서 봄이고 가을이고 모든 계절을 타는것 같습니다.
서두가 길었네요.
오늘은 첫 포스팅은 저의 제 3의 고향 양산에 대한 소식입니다.
" 부산 노포에서 양산 북정을 잇는 도시철도 "의 착공식을 했다는 소식입니다.
사실 출퇴근을 하면서 지지난주에 플랜카드 붙은 것을 사진을 찍으며
소식을 전해드려야지 했는데.. 최근 너무 바빠서 놓쳐 버렸네요
이미 지난 포스팅에서 해당 소식을 전해 드리긴 했지만
다시 요점만 정리하여 드리면
양산도시철도는
- 총 길이 11.4km
- 단선 경전철로
- 부산도시철도 1호선 노포역에서 양산 사송신도시를 거쳐 북정동까지 연결
- 정거장 7곳과 차량기지 1곳
- 부산도시철도 4호선에 운행 중인 한국형 고무 차륜 경전철(K-AGT)이 투입되며, 무인 운행
- 기존 부산지하철 2호선 양산역과 연결
으로 정리될 수 있으며
사실 북정에서 한, 두 정거장만 더 만들면
양산 산업단지와 발전의 확장에 큰 도움이 될텐데 아쉽긴 합니다.
물론 현재로서는 경제성이 맞지는 않겠지요
일정으로는
- 2020년 준공, 시운전을 거친 후
- 2021년
개통될 예정입니다.
이미 다른 포스팅에서도 말씀을 드렸지만
해당 노선의 효과는
1
양산의 서쪽으로 부산 호포, 금곡, 화명등 부산의 북구로 지하철 2호선
그리고 이제 동쪽으로 부산의 금정구와 연결이 되면서 획기적인 교통망이 되어
사실상 부산과 양산은 떼어놓을수 없는밀착된 하나의 생활권으로 됨에 따라
그간 양산 아파트와 주택의 베드타운 역할이 더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사실 저는 양산을 경남이라고 보기 보다는 부산으로 보는 것이 더 맞아 보입니다.
2
또한,
미니 신도시인 사송신도시의 중심부를 관통해 가면서 사송신도시가 지하철 역세권이 됨으로써
해당 입주민들의 가장 핵심 교통망이 되어
사송신도시의 성공 가능성을 더 올려주게 되었습니다.
3
그리고,
아직 양산 구 도심까지인 북정까지이지만 해당 연장 노선으로 인해서
양산 산업단지의 접근성이 좋아지는 것은 물론
양산의 신도시 택지 개발이나 주택 개발과등이 좀 더 북쪽 방향으로 확장되어 갈 수 있는
시발점이 될 것으로 보여 이후 해당 북정과 그 윗쪽으로까지 발전을 유심히 볼만하겠습니다.
참 추가적으로
양산 사송신도시에 지역난방공사가 공사를 곧 시작해
도시가스 요금보다 20% 정도 저렴한 지역난방을 공급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후 사송신도시 소식등 추가적인 양산 소식이 있으면
다시 포스팅 하도로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좋은 하루 하루 되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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