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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02에 해당되는 글 8건
- 2009.02.26 웹 2.0의 수익성은.....웹하드?
- 2009.02.20 온라인 쇼핑몰 웹 디자인 동향 2009
- 2009.02.17 MWC 2009 개막
- 2009.02.12 플레이스트리트 - 걸어다니는 지역정보
- 2009.02.11 웹하드의 강자 - 나우콤의 스티큐브, 세컨드라이브
- 2009.02.11 당신의 모바일 폰을 위한 " 구글 싱크 "
- 2009.02.05 굿바이 마이스페이스~ ( 마이스페이스 한국에서 철수 )
- 2009.02.02 로드뷰에 관한 재미난 글
글
웹 2.0의 수익성은.....웹하드?
일부 웹 3.0 이라는 말까지 나오기도 하지만..
하지만 웹 2.0 은 인터넷의 그 본래의 의미를 되살려 사용자의 참여와 사용자가 만들어가는 컨텐츠를 보여주며
웹기획자들로 하여금 " 아 그래 이렇게 컨텐츠가 생성되고 발전하고 확장되어가는구나 " 라는 경험을 하게 해주었다
푸시로 주어지든 정보가 아니라 이용자들 스스로가 스스로에게 정보를 주고 만들어 가는 이상향이랄까..
어쨌든 그렇게 한때 각광을 받던 그 친구들은 하나둘 우리곁을 떠나거나 또는 색을 조금 바꾸며 모르는듯 낮빛을 바꾸고 있다
마이스페이스의 한국에서의 철수..
( 마이스페이스는 앞서 글 참조 굿바이 마이스페이스 )
그리고 2기 SNS의 대표주자격이었던 피플투의 충격적인 폐쇄.. 누가 예상했겠는가
대학생을 중심으로 서비스하며 언론 및 모든 부분에서 조명을 받았던 피플투는 관계의 단계에서 가치 교환의 단계로
진화중이라던 김도연 대표의 말은 구름처럼 날아가고 사라지며 대학생 상금까지 지급안하여
한국형 벤처 모럴 헤저드 라는 말까지 듣고 있다 ( 피플투, 한국형 벤처 모럴해저드? 대학생 상금 지급안해 )
여기에 이어 웹2.0의 선봉이었던 UCC 서비스 그리고 한국에서의 최초의 UCC 서비스 한국의 유튜브라고 자칭했던
엠엔케스트의 오랜 서비스 중지(무려44일간) 물론 현재는 다시 서비스를 시작하였다 ( 위태 위태한 UCC 서비스 시장 )
사실 위의 서비스들은 사용자들이 다 호평을 하고 조명을 받은 서비스들이지만 이 좋은 서비스들도 수익성을 만들지 못하면
이 자본사회에서 서비스 종료는 자명한 일이다.
[ 수익성 개선을 위안 대안으로 웹하드를 선택하는 웹2.0 서비스 ]
그리고 여기 플랜다스 라는 SNS 서비스가 있다 랭키 200등내를 유지하며 꽤나 호응을 받고 있는 서비스인데
현재 해당 서비스를 방문해보면 기존 서비스는 한단계 물러나 있는 모습이며 웹하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수익성의 타개를 위해 어쩔수 없는 선택이기도 하겠지만 자신의 주력 서비스 자체를 뒤로 한채 저작권 문제로 말이 많은
웹하드를 전면으로 내세운 모습이 내심 씁쓸하지 않을수가 없다.
플랜다스 뿐만 아니라 44일동안의 운영비 부족으로 서비슬 중단했던 엠엔캐스트 또한 수익화를 위해 웹하드를
서비스를 시작하겠다고 밝힌바 있다.
이에 앞서 동영상 서비스 5위에 랭크되어있던 엠군 또한 위디스크와 제휴를 통한 웹하드 서비스를 시작하였다.
이와 더불어 오픈 후에 네티즌 부터로 확실한 지지를 받으며 승승 장구 하고 있는 온라인 신문인 부채질닷컴 또한
웹하드 서비스를 짱파일(미디어엔넷, 클루넷)과 제휴를 통한 웹하드 서비스를 시작하였다.
이 뿐만 아니라 많은 중소 커뮤니터 서비스 등이 수익성 개선을 위하여 웹하드 서비스를 제휴를 통하여 제공하고
또는 제공할 예정이다.
물론 수익성 개선을 위하여 웹하드 서비스를 채용하는것이 문제가 있는건 아니다.
1. 태생 본질의 진정성 서비스에 소흘
다만 해당 서비스의 태생의 본질이고 해당 서비스를 이용해왔던 사용자들로서는 점차 해당 서비스가 수익에 맞추어져
서비스 하다 보면 본질의 서비스에 점차 소흘해 지기 마련이다.
2. 왜 웹하드 서비스.
또한 웹하드 서비스 자체가 문제가 있다는 말은 아니지만 고의 이든 고의가 아닌 방조이던 저작권 및 불법 음란물로 인해 현재 정부 및 각종 저작권 업체로부터 업체 및 사용자까지 법적 공격을 받고 있는 서비스를 그동안 자신의 태생의 서비스를 소중히 사용해온 고객들에게 제공하여야 했는가
해당 제휴를 통한 서비스의 경우 대부분이 기존의 웹하드 업체들 보다 소흘한 저작권 관리를 하고 있어 명확한 가이드도
없는 곳이 많아 해당 부분에 무지한 사용자의 경우 자신도 모르게 범법자가 될수도 이다.
물론 웹하드 서비스가 당장 큰 수익을 내어줄지는 모르겠지만 점차 저작권테두리내로 들어오게되면 당장의 수익성이 곧
사라 질것이라는 것이 확실하다.
정말 좋은 서비스를 하고도 수익을 내지 못해 정말 좋은 서비스를 점차 뒷전으로 할수 밖에 없는 것이
현실이기도 하겠지만
다만 아주 조금 자신의 가장 큰 무기인 태생의 본질의 서비스에서 보다 조금더 고민을 해보아야 하지 않을까..
그리고 그것이 너무 아쉽다.
( 포털이 아닌 물론 당장의 수익을 볼수 밖에 없는 우리네 중소 웹서비스 업체들이여...)
그냥 주절 주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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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온라인 쇼핑몰 웹 디자인 동향 2009
온라인 쇼핑몰 웹 디자인 동향 2009
1.웹 디자인의 전체적인 레이아웃
2. 하나의 페이지에서 가능한 레이아웃
3. 웹 사이트를 쉽게 알릴 수 있는 대표 문구 메인 배치
4. 일러스트 및 뚜렷하고 화려한 그래픽
5. 더욱더 늘어나는 흰색 바탕 공간 활용
6. 소셜 디자인적 요소
7. 눈에 쉽게 들어오는 메뉴 구성
8. 동적인 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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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WC 2009 개막
MWC 2009 개막…휴대폰시장 `새 트렌드` 분석
'2009 MWC' 개막, '무한 혁신' 한국 휴대폰 돌풍 예고
코리아폰 ‘터치파워’ 유럽을 뒤흔들다
금번 MWC 의 화두는 역시나 스마트폰이 대세인거 같다
-삼성전자의 뮤직폰 ‘비트DJ’ ‘비트DISC’ - 덴마크의 명품 오디오 업체인 뱅앤올룹슨의 파워앰프 장착
-LG전자의 투명 키패드폰 ‘GD900’ - 세계 최초 투명 키패드
-노키아의 스마트폰 ‘N97’ - ‘쿼티(QWERTY) 키패드’ 장착, 다양한 어플리케이션 장착 가능
-소니에릭슨의 1200만 화소폰 ‘아이두’ - 가장 화소 수가 높은 카메라를 장착, 영화 다운로드 이용 가능
-도시바의 스마트폰 ‘TG01’ - 1㎓로 동작하는 퀄컴의 ‘스냅드래곤’ CPU(중앙처리장치)를 장착하여 멀티미디어 활용 특화
여기에 풀터치와 3D UI 인것 같다.
터치폰은 이미 국내에서도 그 직관적인 UI를 통해 소비자에게 호응과 함께 인정을 받은 부분이며
삼성의 울트라터치 LG의 아레나, 노키아, 도시바 등 휴대폰 제조업체들은 모바일 CPU의 강화와 함께
3D를 UI 기반을 주력으로 내세우고 있다.
물론 3D UI 만으로도 이용자층에 새로운 서비스로서 재미를 줄수도 있겠지만 (제조사의 단말기 판매에서 그치는것이 아니라)
이와 함께 해당 3D UI를 어떻게 활용하고 이를통해 새로운 비지니스 모델로 연결지을수 있을지가 향후 과제인듯하다
애플처럼 3D UI 또한 오픈 플랫폼으로서 확장시켜 이를 통해 애플리케이션 업체들이 참여하여
다양한 서비스를 만들어 낼수 있도록 하는 것이 더 다양한 이용자층의 더 유입과 이로 인한 시장의 확대로 이어져
비지니스로서의 영역으로 자리를 잡을수 있을것이다.
그 영역은 게임, 맵을 이용한 지역 서비스등 활용할수 있는것은 무한할것으로 예상된다
삼성전자의 뮤직폰 LG전자의 투명 키패드폰 노키아의 스마트폰 ‘N97’
‘비트DJ’ ‘비트DISC’ ‘GD900’
소니에릭슨의 1200만 화소폰 ‘아이두’ 도시바의 스마트폰 ‘TG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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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플레이스트리트 - 걸어다니는 지역정보
다음의 로드뷰를 보고 조금 아쉬웠던점이
자동차의 움직임 위주의 거리 촬영이다 보니 해당 거리의 서비스 업종이나 가게등을 제대로 알수가 없어서
이것이 과연 지역 정보를 제대로 표현해 낼수 있을까 였다
우린 자동차를 타고 다음의 로드뷰를 보고 있지는 않으니까...
자동차 길찾기는 네비가 해줄테고 휴대기기를 통한 인터넷 접속을 해서 본다는건 해당 거리의 걸어다니는 사용자일것이다.
하지만 나의 이런 목마름을 다시 해결해 주는 서비스가 바로
걸어다니는 지역 정보 --> 플레이스트리트 (http://www.playstreet.net/)
해당 서비스는 해당 거리의 건물과 각 걱물에 입주해 있는 상점을 제대로 이해할수 있게 해준다
(물론 아직 그렇게 많은 상점의 정보가 제공 되고 있진 않지만 ) 기존의 네이버나 다음의 맵서비스에서의 추천 상점과
다음의 로드뷰를 결합한 서비스라고 할까..
해당 서비스는 좀더 구체적인 지역정보 제공으로 광고 대상을 확대해 나갈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면 이 거리에서 할인 서비스를 하고 있는 업체를 표시한다던지 이벤트를 하고 있는 상점을 표시해준다던지 또는
신규 가게 오픈시에 해당 오픈 가게를 표시해 낼수 도 있을것이다.
어쨌든 그동안의 지역 정보를 통한 서비스와 연계하여 그 확정성은 무한할것 같다.
이용자들도 보다 정확하고 구체적인 정보 서비스 및 유용한 이벤트 정보등을 이용할수 있음 물론이다
플래이스트리는 압구정, 삼청동, 인사동, 대학로, 명동, 강남역, 신촌 을 주서비스로 오픈하였다
해당 서비스가 모든 거리를 다 보여주기보다 목적형의 상가 밀집 지역을 대상으로 함은 당연하고
앞으로 해당 이용자들의 참여로 인한 정보가 가미 될수 된다면 너무나 멋진 서비스로 발전할수도 있을것이다.
아직은 이미지의 퀄리티나 지도형태가 조금 부족하긴 하지만 앞으로 어떻게 발전해 나갈지 너무나 주목된다
(물론 해당 서비스 플레이스트리트 제작사인 레인디에서 밝혔듯이 UI는 미국의 http://www.streetaround.com/ 를 차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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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웹하드의 강자 - 나우콤의 스티큐브, 세컨드라이브
한꺼번에 두가지의 서비스 런칭을 준비하고 있다
물론 두개다 웹하드의 최강자 답게 웹하드 서비스이다
그 첫번째가 스티큐브 ( http://sticube.clubbox.co.kr/ ) - 개인형 웹하드
현재 베타테스터를 진행중이며 5G 가 자료실을 제공하여 일반적인 웹하드 기능을 그대로 제공하며
아이콘형태의 붙여넣기로 대용량의 첨부파일을 어디서나 손쉬게 이용할수 있게 하였으며 이와 더불어 이미지 파일 미리보기와
음악 파일 재생 기능을 담고 있어 블로거나 개인 홈피 등에서 배경음악등으로 자유롭게 이용할수 있다.
하지만 저작권 관련 광풍이 몰아치고 있는데 자유롭게 이용할수 있다는건 현재는 좀.. 그러나 해당 서비스를 음악관련
저작권 문제를 해결한다면 (물론 비용을 지불하고 지정된 곳에서 재생등의 조건을 단다면..) 그동안 미니 홈피 등에서만 배경음악서비스르 이용하던것을 모든 개인 홈피와 블로그에서 이용할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이 든다
ㄱ.스티큐브 실행 모습 - 폴더를 자유롭게 만들수 있고 파일 이동 삭제등이 자유롭다.
ㄴ. 최초 업로드 모습
( 웹으로 새창이 뜨는데 조금 쌩뚱맞긴 하다 - 엑티브X 를 쓰기보단 전용 업로드 브라우저를 이용하는것이 어떨지 )
ㄷ. 업로드 진행 모습 - 해당 창을 개편해 위의 업로드 창의 기능을 넣을수 있음 좋겠다
ㄹ. 위젯 만들기 - 가장 새롭게 유용한 기능인
다른 곳에 해당 파일의 다운로드나 음악 미리 듣기등을 붙일수 있는 기능을 만들수 있다
ㅁ. 다른곳에 붙였을때의 모습
- 이미지나 기타 파일 업로드시 모습 - 해당 부분을 클릭시 다운 받을수 있다 (아이콘의 파일종류에 따라 바뀐다)
- 미리듣기 모습 (블로그에 붙인 모습) - 미리듣기란건 머 그냥 다운않고 듣든다는 의미로 다운도 가능하다
어쨌든 스티큐브는 개인형 웹하드로서
블로거나 기타 게시물 등재시에 대용량의 첨부파일을 편하게 첨부 할수 있다. 현재 베타테스트 진행으로 방문후 신청하면 이용해 볼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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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두번째는 세컨드라이드 (www.2ndrive.com)
세컨드라이브는 스티큐브가 개인형 웹하드 중심이라면 여기에 추가하여 공유기능이 강화된 공유형 웹하드라고 말할수 있다
특징으로는 웹하드가 가상드라이브 형태로 잡혀서 윈도우 탐색기처럼 Drag&Drop 을 지원하여 별도 업로드 / 다운로드 과정이
필요치 않으며 실행 또한 그저 더블클릭으로 가능하다.
여기에 전형적인 공유형 웹하드 기능인 친구 추가를 통하여 친구의 공유된 세컨드라이브 폴더를 접근하여 다운이 가능하다.
(물론 친구 폴더에 당연히 업로드는 안되겠지요 )
기존의 피디박스나 클럽박스가 전용 브라우져 형태가 없었던 점을 보완하여 파일 관리 및 공유가 더욱 편리해졌다.
해당 새로운 서비스는 현재의 무섭게 몰아치는 저작권 분쟁으로 인해에서 시작 되었다고 생각이 된다.
(http://letsweb.tistory.com/entry/웹하드-영화제작가-협회-합의)
전형적 폐쇄형 피디박스나 클럽박스가 전용브라우져 없이 외부 검색 제공 형태로 제공되던것이 해당 서비스가 점차 어려워 지자
공유형 웹하드의 전형적 기능인 친구 추가등의 기능을 추가한 새로운 브라우져를 내세운것이라고 추측이 된다
물론 해당 부분은 불특정 다수의 공개적 공유가 아니라 친구들끼리 추가한 사람에 한해서만 공유가 되기 때문에 좀더 저작권
문제로 부터 해당 제공사인 나우콤은 조금은 자유로워 질꺼라는 ....그런 판단이 아닐까..
주절 주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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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당신의 모바일 폰을 위한 " 구글 싱크 "
Synchoronize the contacts and calender on your phone with your Google account.
- Synchronize your Contact with Google
- Depending on your phoe, get Google Calender events to your phone
- Make change either on your phone or on the web
Features
Synchronize your contacts. Get your Google contacts quickly and easily to your phone. With Sync, you can have access to your address book at anytime and place that you need it.
Get calendar alerts. Using your phone's native calendar, you can now access your Google calendar, and be alerted for upcoming appointments with sound or vibration.
Always in sync. Your contacts stay synchronized whether you access them from your phone or from your computer. Add or edit contact information right on your device or on your Google account on the web.
http://www.google.com/mobile/default/sync.html
구글은 모바일 기기의 싱크 서비스 베타를 발표했다
해당 서비스는 구글 계정을 통한 캘린더와 지메일 그리고 주소록 등의 데이타를 모바일 기기와 연동시켜주는 서비스이다
첫번째는 주소록 변경, 이메일 도착, 캘린더 일정의 변동이 생기면 모바일 기기와 데이타를 동기화 시키며
두번째는 모바일 기기에서 데이터 변경이 생기면 다시 구글의 서비스와 동기화 시켜주는 기능이다.
기존의 메일폰이라 불리는 블랙베리 서비스와 비슷하긴 하지만 이메일 뿐만 아니라 모바일 폰에서의 데이타 변동까지
동기화 시켜주는 것이 차이점이라 할수 있을 것이다
물론 해당 기능을 지원해주는것은 아이폰과 블랙베리등 몇 스마트폰이다.
현재는 기업용 모바일 즉 비지니스맨들을 위한 서비스지만 스마트폰등이 인기를 구가 하고 있는 만큼 더 대중적인 서비스가 될 것이다
해당 서비스는 소지한 모바일 기기의 분실 또는 파손등으로 부터 데이터를 항상 보호 할수 있다는 것 (구글이 보관하고 있으니)과
그동안 모바일과 웹서비스 두부분에 전부 일일히 기록 저장할 필요가 없다는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여기서 또 하나는 모바일과의 동기화가 모두 무선으로 연동 된다는것. ( 그동안은 거추장스러운 케이블선을 이용해왔다 )
모든 사용자들이 경험을 해보았겠지만 핸드폰등의 분실, 파손등의로 인한 데이타 손실이라는 무시 무시한 공포와
중복 기재등의 짜증나는 반복일들로의 해방으로 대단히 편리한 서비스 임이 틑림없다.
앞으로도 모바일 기기의 다양화와 중복 소유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데이타 동기화는 지속적인 요구가 있을것으로
생각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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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드뷰에 관한 재미난 글 (0) | 2009.02.02 |
포털 지도 서비스의 수익성과 미래는.. (0) | 2009.01.29 |
글
굿바이 마이스페이스~ ( 마이스페이스 한국에서 철수 )
세계 최대의 SNS 서비스 마이스페이스가 한국에서 철수하고 한국어 서비스 또한 18일부터 중단된다고 한다
한국 시장 진출 불과 10개월여 만에 철수로 시장에서는 놀랍다는 반응이다
지난해 4월 마이스페이스는 음악과 TV 서비스에 초점을 맞추어서 국내 시장 공략을 시작했었지만 싸이월드 등의
토종 서비스에 밀려 대중성을 확보하지 못했다
마이스페이스는 마이스페이스 뮤직(http://music.myspace.com)과 마이스페이스TV(http://myspacetv.com)등을
전략 콘텐츠로 내세웠었다
마이스페이스 뮤직은
한국의 다양한 뮤지션과 전세계적으로 1000만여 명의 아티스트 회원들이 제공하는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즐길수 있고
TV는 한국의 무명의 예술가들의 프로파일을 위주로 선보였었다.
엔터에인먼트의 접근 방식은 유투브 및 연예인들의 정보를 담은 마이스페이를 꾸며 친구 맺기등을 제공한다는 부분등에서
싸이월드의 서비스와 유사한 면이 있었다
최초 런칭시에 마이스페이스 공동 창업자 크리스 드월프 CEO는 " 마이스페이스 코리아는 한국으 사용자들이 언어와
문화의 장벽을 넘어 다른 세상의 친구들과 보다 손쉽게 만날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유일한 플랫폼이 될것" 이라고
자신했었다
물론 싸이월드의 국내 한계성을 넘어 서로 알지 못하는 사람들과 동일한 관심사를 가지고 세계 각국이 사람들과 대화를
나눌수 있다는 큰 장점을 가지고 있었으며 프로파일이라는 페이지를 통해 자신의 다양한 관련 정보를 나타낼수 있었다
물론 그 오픈 플랫폼 개방성으로 힘으로 보면 강력한 경쟁력을 가지고 있긴 하지만 미국등 서구사회에서의 문화적인 특징 즉.
개인주의적인 사고 방식과 집단 사회에서의 구성원과의 관계가 얕다는 것에서의 서비스와느 달리
한국적인 그 동질감과 관계 설정에의 대단한 욕심등을 서비스 전반에서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부분이 있는듯 하다
유투브의 경험에서 처럼 동영상 서비스를 통해 언어의 장벽을 먼저 넘어선다는것은 좋은 생각 이었지만
자신의 영역을 꾸미기를 원하는 한국 사용자들을 위한 다양하고 퀼리티 있는 디자인과 아기 자기한 꺼리 컨텐츠들의
부재와 관계 표시의 욕구를 채워 주지 못한 서비스는 재미 없음 또는 썰렁함으로 직결되고 말았다
뛰어난 SNS의 오픈 플랫폼도 그 이용자들의 사용행태와 콘텐츠의 채워넣기가 있을때 사용성과 유용성으로의 존재
가치가 발생하며 이로 인해 수익 가치를 찾아 낼수 있을뿐이다
하지만 그 런칭시부터 싸이월드에서 이미 구성된 탄탄한 성 즉 사회성의 결합을 과연 넘을수 있을지는 다들 회의적인
시각이었고 당시 마이스페이의 코리아 전략을 묻는 질문에 이성 아태지역 부사장은 " 한국 사용자들의 이야기를
듣겠다는게 전략" 이라는 말을 했을 정도로 한국의 현지화 서비스에 대한 전략 또한 부재 였던것으로 생각이 된다
또한 실제 한국의 서비스는 철저하게 대형 포털을 위주로 서비스 되고 있는 데 반해 마이스페이스 코리아는
일본과 중국의 경우처럼 현지 업체와의 제휴등을 통해 회원 유치 및 서비스를 했던것과는 달리 했던것 또한 실패의
원인으로 분석이 된다.
마이스페이스의 SNS의 수익 모델 자체가 광고 수익이 전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 포털 중심의 한국사회에서는
한계가 있었던것이 분명하다.
구글도 실패의 경험이 있는 한국 시장에서
한국의 보수성과 배타성과 한국만의 특수한 인터넷 사용자 특성을 제대로 이해하지도 못한채 또한
경쟁 업체의 서비스 마저 제대로 이해하지도 못한 상태에서 경제 불황의 덧과 함께 겨우 10개월만에 서비스를 철수한데
아쉬움이 남는다
그동안 자신의 영역에서 강력한 힘으로 인정받아온 무기를 전략적으로 바꾸기가 어렵지만
로마에서는 로마법을 따르라는 것처럼 공간과 시간에 따라 그 무기를 변경할줄 아는 서비스만이 살아남을것이다.
이것은 한국의 서비스가 해외로의 서비스 런청시에도 가장 중요한 부분 일것이다
물론 한국 현지화 인력도 얼마되지 않고 10개월만에의 철수에서 보듯이
마이스페이스 코리아는 한국 시장을 크게 보지 않았고 물론 크지 않지만 한국에서 살고 있는 네티즌으로
세계 최고라는 서비스가 한둘씩 철수한다는 소식에 아쉬움만 더 커져 갈뿐이다.
주절주절...
'렛츠웹 + 게임 > IT News'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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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털 지도 서비스의 수익성과 미래는.. (0) | 2009.01.29 |
네이버 와 다음 은 누가 이용(?)하는지.. (0) | 2009.01.2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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굿바이 마이스페이스~ ( 마이스페이스 한국에서 철수 ) (0) | 2009.02.05 |
포털 지도 서비스의 수익성과 미래는.. (0) | 2009.01.29 |
네이버 와 다음 은 누가 이용(?)하는지.. (0) | 2009.01.2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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