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사이트 평가

뻔하다고 생각하지 말고 다시 한번 머리속에 정리해서
다시 한번 나의 창조물을 사랑의 눈으로 보라..
 
익숙하다고 생각하는 곳에 잘 안다고 생각하는 것에
항상 처음처럼의 마음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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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사이트 평가
 
 
 
1. 객관적 지표 대 3요소
 
1) 견고함(Firmness)

- 시스템 차원의 접금 방법
- 웹사이트가 안정적으로 구축되어 있는가?
 
2) 편리함(Commodity)

- 사용성 측면의 접근 방법
- 웹 사이트으 기능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가?
 
3) 즐거움(Delight)

- 디자인 측면의 접근 방법
- 사용자가 미적, 감각적인 디자인으로 정의되어 있는가?
 
 
* 객관적 지표 3대 요소의 기원
 
- 건축학의 개념에서 유추
: 건물이 갖추어야 할 기본적 속성으로 간주
좋은 건축물 = 견고하고 안정적으로 지어져야 하고, 동선 설계나 공간 설계와
               같은 설비나 기능적 측명들이 이용하기 편리하게 구성
               이용하는 사람들에게 즐거움을 줄 수 있도록 디자인이나 경험적
               측면들에 대한 요소가 고려되어야 함
 
실제 세상의 삶의 공간 = 가상 공간의 사이트가 갖추어야 할 기본 속성]
 
 
2. 객관적 지표 세부 평가 요소
 
1) 견고함
- 시스템의 안정성(Robustness)
: 웹사이트 시스템 구축의 기술적 측면에서 안정적으로 구축되었는가 평가

- 운영의 신뢰성(Reliability)
: 웹사이트 운영의 측면에서 사용자가 웹 사이트를 신뢰할 수 있는가를 평가한다.

- 기술의 혁신성(Innovation)
: 웹사이트의 기술적 측면에서 독특한 아이디어를 기술로 구현하거나 혁신적인 기술이
안정적으로 반영되어 있는가를 평가
 
2) 편리함
- 내용성(Content)
: 웹사이트가 제공하는 정보와 콘텐츠의 내재적 품질(Intrinsic Quality), 정황적 품질(Contextual Quality), 표현적 품질(Representational Quality)를 평가
> 내재적 품질 : 컨텐츠의 정확성, 객관성, 독특성을 평가
> 정황적 품질 : 컨텐츠의 관련성, 적시성, 적합성을 평가
> 표현적 품질 : 컨텐츠의 해석성, 이해성, 일관성, 디자인적인 표현성

- 기능성(Structure/Navigation)
: 웹사이트의 기능을 사용자가 쉽고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가에 대한 평가 요소
: 정보 전체의 조직 구성과 해당 구조 안에서의 사용자의 이동을 돕는 구조 및 항해 차원과 관련된 항목

- 상호작용성(Communication)
: 사용자 또는 정보 제공자, 시스템 개발자와 사용자 간의 원활한 의사소통이 가능하도록 하는 정보 전달 수단

3) 즐거움
- 심미성(Aesthetics)
: 웹사이트의 시각적 디자인의 측면을 화면 구성 요소들간의 조화로움과 적절성의 측면에서 평가
- 경험성(Experience)
: 웹사이트를 이용하면서 사용자가 경험하게 되는 감각적이고 감성적인 다양한 가치들에 대한 주관적 만족도 평가
 
- 다단계 평가
보편성과 타당성을 획득하기 위해 정성적, 정량적 측면의 평가를 가능
 
3. 단계별 적용 방안
 
1) 사용자의 주관적 만족도 평가
: 사용자의 만족도에 대한 설문 조사를 실시하여 해당 웹사이트를 이용하는 사용자들의 의견과 주관적 만족도 분석
 
-- 고객 프로젝트 질문지 및 사전 단계의 설문조사
- 주관적 고객 지표 작성
 
2) 객관적 실사 평가
: 웹사이트 평가요소를 객관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구체적인 평가 기준 수립 정량적 평가 실시
 
-주관적 고객지표와 함께 객관적 지표를 통합한 구체적인 평가 기준 수립
 
3) 전문가 평가
: 사용자 설문이나 시스템 실사를 통해서 나타날 수 없는 정성적이고 전문가적인 식견이 요구되는 측면에 대한 평가와 각 분야의 특수성과 다양성을 반영
 
*  평가 요소의 중요도

: 표준 컴퓨터 환경에서의 접근의 용이성
: 플러그 인, 뷰어 필요시 다운로드 가능성
: 웹사이트 방문동안의 즐거움
: 문서 내용의 독특성
: 시작이나 홈페이지로의 복귀 가능한 링크 제공
: 웹 사이트의 전반적인 구조의 이해 용이성
: 사이트내 현 위치 파악의 용이성
: 체계적으로 편성된 링크
: 맞춤 정보의 제공
: 사용된 용어의 일관성
: 정돈된 시각적 구성요소
: 문서의 문법, 철자의 정확성
: 이벤트 정보(경품 및 무료 사은 행사)
: 구성의 일관성
: 링크 식별의 명확성
: 사이트 이용에 관한 FAQ 또는 도움말 제공
: 아이콘, 그래픽, 문자의 명료성
: 링크의 적절성
: 낮은 스크롤 바 사용 횟수
: 사이트의 친숙성
; 경쟁사의 제품/서비스와의 비교 정보
: 문서의 최종 갱신일 및 갱신빈도
: 링크와 사용자 입력 부분에 대한 설명 제시
: 웹 문서의 다른 파일 형태로 이용 가능성
: 문서 작성 일자 명시
: 웹문서 접근에 필요한 마우스 클릭 수
: 문서 내용의 출처나 참고 문선 제시
: 기업뉴스 및 공지사항
: 아이콘과 그래픽 사용의 일관성
: 텍스트 온리 기능
: 사이트 내 검색엔진의 제공
: 문서 작성자에 대한 연락정보의 명시
: 관련 정보와 연결된 외부 링크 제공
: 사원 및 원자재 조달 정보
: 해당 사이트의 구축 및 운영의도 명시
: 기업의 일반 현황
: 재무상태 정보
: 이용 대상의 명시
: 작성자나 후원조직의 홈페이지 링크 제공
: 문서 작성자 이름
: 최고 경영자의 메시지

posted by 망차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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