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IP와 IGRP

렛츠웹 + 게임/My Tip 2009. 1. 22. 15:19
-RIP

라우팅 프로토콜이며, 다이나믹 프로토콜이다. 내부용 프로토콜이며 디스턴스벡터 알고리즘을 사용한다.

좋은 길을 선택하는 방법은 HopCount 이며 최대 15개 까지이며 업데이트 주기는 30초이다.

단점 : 오로지 홉카운트에만 의존하므로 속도나 회선의 신뢰도, 회선의 로드 등을 확인 못하고 사용.

* V.35 케이블 사용시 Clockrate 설정해서 회선속도를 정해줌.

RIPv1 에서 보낸 정보는 버전에 상관없이 이해가능하지만, RIPv2 에서 보낸 정보는 RIPv2에서만 이해할수 있다.

Default Distance값은 120



RIP 구성 명령어

- router rip

- network network-number



Administrative distance 값은 서로다른 프로토콜을 사용시에 어떤 라우팅 프로토콜에서 온 정보로 경로를

찾을까? 하는 값.



-Distance Vector 라우팅 알고리즘의 문제와 해결책

문제점 : 시간.. 한번 배운 라우팅 테이블을 전달하기 때문에 업데이트가 모든 네트워크에 전달되는 시간

(Convergence Time) 이 많이 걸려 흔히 말하는 루핑 발생.



해결책

: Maximum Hop Count를 이용. 15를 최대홉으로 결정하고 이를 넘어가는 값은 unreachable로 간주하며

Flush Time 이 지난후에는 삭제시킴. 문제.. 홉카운트 15를 넘어서는 경로에서는 사용불가

: Hold down Timer를 이용. 네트워크가 다운되었음을 알리면 라우터는 다운된 네트워크에 대해 Hold down 타이머를 시작. Hold down 타이머가 동작하는 중에는 외부에서 라우팅 경로 정보를 받아도 무시하며, Hold down카운트가 종료되거나 목적지에 대한 새로운 경로가 가지고 있던 매트릭과 같거나 좋은경우에 업데이를 받음.

: Split Horizon. 라우팅 정보가 들어온 곳으로는 같은 정보를 내보낼수 없다. 두 라우터의 루핑만 막기 위해 만들어져 전체네트워크에 사용하기는 어려움

: Route Poisoning. 네트워크가 다운되었음을 알게된 라우터는 다운된 네트워크의 메트릭 값을 무한으로 바꾸에

사용할수 없게 만듬. 라우팅 테이블에서 지워버렸다가 잘못된 라우팅 정보를 받는 일을 미리 막을수 있다.

: Posion Reverse = Split horizon with poison reverse update. 스플릿 처럼 라우팅 정보를 보내온것으로 보내지 않는것이 아니라 보내기는 하되 사용할수 없는 무한대의 값을 전송함으로써, 무한대의 홉값을 가지고 업데이트를 실시한다면 라우터들은 실수로 잘못된 경로 정보를 사용하는 경우를 현저하게 줄인다.



- IGRP

라우팅 프로토콜이며 다이나믹 프로토콜이다. 내부용 라우팅 프로토콜이며, 디스턴스 벡터 알고리즘을 사용. 시스코에서 만들어낸 알고리즘 이며 시스코에서만 사용가능함. 경로결정은

: 대역폭(Bandwidth) - interface serial 0 bandwidth 56 (56kb 로 설정) Default 1.544Mbps

: 지연(Delay) - 경로를 통해서 도착하는 시간

: 신뢰성(Reliabilty) - 전송 매체를 통해 패킷을 보낼때 생기는 에러률을 나타낸 수치

: 부하(Load) - 출발지와 목적지 상의 경로에 어느정도의 부하가 걸려있는지를 측정

: 최대전송유닛(MTU:Maximum Transmission Unit)

90초에 한번씩 라우팅 테이블을 업데이트 한다. 최대 홉카운트는 255.



단점 - RIP와 마찬가지로 classful 이기 때문에 VLSM(Variable Length Subnet Mask)를 지원하지 못한다.



IGRP 구성 명령

- route igrp autonomous system numbet

- network network-number
posted by 망차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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