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비효과 디지털 마케팅

렛츠웹 + 게임/My Book 2009. 1. 8. 10:28
나비효과 디지털 마케팅
카테고리 경제/경영
지은이 안종배 (미래의창, 2004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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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최고의 디지털 환경을 자랑하는 대한민국. 이제 마케팅에서도 디지털 기법이 하루가 다르게 선보이고 있다. 디지털 TV와 초고속 인터넷망 그리고 첨단 커뮤니케이션의 모바일 기능을 이용한 디지털 마케팅의 세계는 이제까지의 마케팅과는 차원이 다른 새로운 세계를 열어 보인다. 대기업에서 중소기업, 1인 기업 모두가 구사할 수 있는 디지털 마케팅은 수천만의 고객에서부터 1인 고객에 이르기까지 맞춤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게 해준다. 국내 최초의 디지털 마케팅 전문가인 안종배 교수가 저술한 이 책은 풍부한 사례와 구체적인 전략을 담아 디지털 시대를 사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재미있게 읽을 수 있도록 편집한 것이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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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장 디지털 시대, 마케팅 특성
융합 마케팅 - 1+1=10의 효과
나비효과 마케팅 - 나비의 날갯짓이 태풍을 만든다.
디지털 신경망 마케팅 - 신경의 속도로 정보를 확산한다
친근 마케팅 - 친숙한 마케팅이 대통령도 만든다
유비쿼터스 마케팅 - 언제 어디서나 누구에게나 마케팅한다
신세대 타깃 마케팅 - 21세기 신인류를 마케팅 타깃으로

2장 디지털 시대, New 인터넷 마케팅
핵심 특성 인터넷 마케팅 - 기본으로 돌아가라
컨버전스 인터넷 마케팅 -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행복한 결혼
Fun 인터넷 마케팅 - 고객을 즐겁게 하라
이메일 마케팅의 다양한 용도 - 이메일 마케팅은 요술상자
이메일 마케팅 성공 전략 - 고객 중심으로 사용하라
이메일 마케팅 이야기 - 고객에게 깊숙이 침투하는 ‘트로이 목마’
패러디 사이트 마케팅 - 새로운 파워 미디어, 패러디 사이트
아바타 마케팅 - 개인화 맞춤 마케팅의 첨병
Soap Box 마케팅 - 가두연설이 인터넷으로 들어오다
마이링커(MyLinker) 마케팅 - 내 입맛에 맞는 사이트, 자동으로 본다
블로그 마케팅 - 1인 미디어 사이트로 마케팅한다
미니홈피 마케팅 - 파도타기로 마케팅한다
메신저 이모티콘 마케팅 - 인터넷 언어로 감성마케팅한다

3장 디지털 시대, 디지털 방송 마케팅
디지털 브로드캐스팅 - 라이프스토리
T-Commerce - TV로 자장면을 시킨다
TV 엔터테인먼트 마케팅 - TV로 게임을 즐긴다
디지털 쌍방향 방송광과 - 기존 TV 광고는 가라
TV 인터넷 - TV로 인터넷한다
T-금융 마케팅 - TV에 은행점포를 개설한다
TV 커뮤니케이션 - TV로 대화한다
PVR과 VOD - TV, 이제는 입맛대로 골라 본다
DMB 방송 마케팅 - 이동중에 즐기는 나만의 TV 쇼핑

4장 디지털 시대, 모바일 마케팅
디지털 노마드 마케팅 - 디지털 유목민이 몰려온다
모바일 컨텐츠 마케팅 - 모바일을 즐긴다
모바일 개인화 마케팅 - 고객은 저마다 다른 것을 원한다
모바일 위치 마케팅 - 걸어 다니는 고객을 잡아라
모바일 시간 마케팅 - 고객의 시간은 금이다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마케팅 - 모바일의 본질은 전화
모바일 휴대 마케팅 - 남편보다 모바일을 더욱 가까이한다
텔레매틱스 마케팅 - 달리는 차 안이 매장이다

5장 디지털 시대, 디지털 문화컨텐츠 마케팅
디지털 컨텐츠 시장 - 창조성이 컨텐츠 경쟁력이다
디지털 게임 마케팅 - 마케팅은 게임이다
디지털 애니메이션 마케팅 - 디지털 애니메이션이 컨텐츠의 중심이다
디지털 영화 마케팅 - 영화를 지배하는 나라가 세계를 지배한다
디지털 캐릭터 마케팅 캐릭터가 마케팅을 살린다
디지털 음악 마케팅 - 디지털 음악이 세상을 바꾼다
디지털 출판 마케팅 - 디지털 출판으로 문화강국이 된다


책속으로



디지털 기술은 국가 그리고 중소기업과 대기업 사이의 벽을 허물고 규모가 곧 생산력으로 이어지던 과거의 패러다임을 깨뜨렸다. 이는 모든 기업들에게 새로운 기회가 열렸지만 동시에 무한 경쟁의 상황에 놓여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자국 그리고 대기업, 중소기업, 벤처기업 영역 내에서 이루어지던 경쟁의 울타리가 없어진 것이다. 이러한 무한 경쟁 시대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디지털 신경망’으로 무장한 새로운 마케팅이 필요하다. 모든 것이 급변하는 디지털 시대에 기업의 생존과 성장을 위해서는 고객의 요구에 즉시 반응하고 남보다 빨리 아이디어를 시장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고객에게 맞춤 정보를 제공하며 상호 도움을 줄 수 있는 기업과의 협력 네트워크를 확장해 나가는 디지털 신경망 마케팅이 더욱 필요해지고 있는 것이다. --- p.24

인터넷은 옥외광고와도 결합되고 있다 동영상 압축기술과 무선인터넷 기슬의 발전으로 옥외광고 매체인 전광판과 키오스크에 인터넷이 결합되어 인터넷 마케팅을 실현할 수 있게 되어 전형적인 일방향의 대중 마케팅 형태가 개별 대 개별, 개별 대 집단, 집단 대 집단 등의 불특정 다수를 임의로 타깃으로 결합시킬 수 있는 상호 작용 마케팅 매체로 활용할 수 있게 된 것이다. 공중전화도 인터넷폰으로 대체되고 있으며 자동판매기에도 인터넷이 부착되어 이를 활용한 온ㆍ오프라인 연계 마케팅이 시도되고 있다. --- p.53

왜 이메일 마케팅에 대해 한쪽에서는 부정적인데 다른 한쪽에서는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인가. 이는 이메일의 특성 중 하나인 사용편이성과 범용성에 그 원인이 있다고 본다. 즉, 이메일은 처음 등장한 이후 사용이 쉬워 남녀노소 할 것 없이 모두가 사용하는 커뮤니케이션 수단이 되었다. 이 때문에 마치 칼이 흉기로도 쓰이고 수술도구로도 쓰이듯이 이메일 마케팅의 용도와 정확한 방법을 모르고 쓰면 흉기로 변하여 공공의 적이 될 수도 있고 방법을 잘 알고 고객을 이해하고 고객 중심으로 사용하면 기업과 고객에게 모두 유익한 킬러 어플리케이션이 될 수 있는 것이다. --- p.62

미니홈피를 통한 마케팅 활동은 대부분 소비자가 구매하기 전 단계에 집중하고 있다. 홍보를 함으로써 소비자에게 인식을 시키고 알리는 것이 주된 목적인 것이다. 하지만 고객 자체가 홍보 수단이 될 수 있는 현재에는, 기업의 제품을 구매한 이들이 광고를 대행해 줄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앞으로의 홍보에 있어서는 제품 구매시 구매자의 미니홈피 주소를 데이터베이스화하고 그에 따라 소비자와의 지속적인 피드백을 실시하여, 제품을 구매한 소비자의 심리상태나 만족도가 다른 잠재 구매층에게도 홍보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정말 간단한 것이라고 소비자의 욕구와 필요를 만족시킬 수 있는 마케팅을 실행한다면 큰 성공을 거둘 수 있다는 것을 미니홈피 마케팅을 성공사례를 통해 알 수 있다 이에 마케터들은 그러한 소비자 욕구를 발견하고 만족시킬 수 있는 방안을 찾는 데 더욱 더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 p.100

앞으로는 우리 주변의 디지털 기기 대부분이 디지털 방송 단말기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즉 TV, 휴대전화, 차량용 DMB 수신기, 노트북, PDA, 냉장고 장착 디스플레이 화면 등을 통해 우리를 일상에서 원하는 때 언제라도 디지털 방송 서비스를 접하게 될 것이다. 이 디지털 방송의 특화된 서비스 중 대표적인 것이 디지털 TV 방송을 통한 전자 상거래인 T-Commerce이다. 인터넷으로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하듯이 디지털 TV 방송을 보면서 리모트 컨트롤러를 작동해 쉽게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서비스가 디지털 방송을 통해 구현되는 것이다. --- p.116

무엇보다 두드러진 디지털 TV 광고의 특징은 기존 TV 광고에서는 불가능했던 쌍방향 광고가 가능해진다는 점이다. 기존의 TV 광고는 광고주가 정한 광고메시지를 시청자를 일방적으로 보았지만 디지털 TV 광고에서는 시청자에게 조정권과 선택권이 주어지게 되어 시청자가 원하는 광고를 선택할 수 있게 되고, TV 광고가 진행되는 동안 광고 내용에 상호작용하면서 원하는 광고내용을 탐색하거나 원하는 바를 얻기 위해 적극적으로 광고에 반응하게 된다. 이처럼 디지털 TV 광고는 단순히 보여지는 광고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시청자가 참여하는 광고로 발전하게 되는 것이다. 예를 들면 영국의 디지털 위성방송인 스카이 디지털에서는 리바이스 청바지 광고 진행 중에 시청자가 TV 리모트 컨트롤러를 작동해 원하는 리바이스 청바지의 안내책자를 요청할 수도 있고 경품을 제공하는 퀴즈에 직접 참여할 수도 있게 하여 시청자로부터 많은 반응을 얻는 효과를 거두었다. --- p.122

‘디지털 노마드’란 무선인터넷, 노트북, 휴대전화, PDA 등 디지털 모바일 제품의 등장으로 인해 언제 어디서든 회사와 업무에 접속에 가능해져 유목민처럼 여기저기를 돌아다니면서 일하는 21세기 신인류를 지칭한다. 현대인은 첨단 디지털 장비로 무장하고 어떤 곳에서나 필요한 정보와 서비스를 찾을 수 있게 되어 카페에서 커피를 마시며 업무를 처리하고 이동중인 차 안에서 메시지를 보내며 야외에서도 서류를 전송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이제 현대인은 더 이상 사무실과 같은 고정된 자리에 정착할 필요가 없어졌고 업무와 필요에 따라 여기저기를 바쁘게 움직이는 디지털 유목민이 된 것이다. 이러한 디지털 유목민 시대를 이끌어가는 중심이 바로 모바일이다. --- p.149

텔레매틱스는 무선통신 기술과 GPS 기술을 이용해 차량에 위치기반 서비스를 포함한 다양한 컨텐츠 및 커뮤니케이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텔레매틱스는 통신과 정보과학의 합성어로, 초기에는 안전보안 및 교통정보 서비스가 대부분이었으나 향후 통신방송 서비스와 접목되어 차세대 광대역 네트워크?디지털 멀티미디어 방송(DMB) 등 다른 성장 동력의 발전을 수용하는 종합서비스 산업으로 진화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러한 텔레매틱스를 활용하면서 달리는 차 안에서 고객의 필요와 위치와 시간 그리고 고객의 특성을 활용한 상품정보 제공과 거래 등 모바일 마케팅이 더욱 쉽게 이루어지게 되어 고객은 달리는 차 안에서도 필요한 시점과 위치에서 원하는 정보와 상품과 서비스를 구매할 수 있게 되고 기업은 고객 서비스와 판매를 제고시키면서 지속적인 고객관리의 도구로 텔레매틱스를 활용할 수 있게 된다. --- p.180

21세기에 창조되는 내용물의 중심에 디지털 컨텐츠가 있다. 컨텐츠는 문자, 소리, 화상, 영상 등의 형태로 이루어진 정보의 내용물을 지칭하며 이 중 디지털 미디어, 즉 인터넷, 모바일, 디지털 방송, 디지털 영상 등에 활용될 수 있는 형태로 제작되어 유통되고 소비되는 것이 디지털 컨텐츠이다. 이처럼 중요성이 점차 부각되고 있는 디지털 컨텐츠 마케팅은 해당 디지털 컨텐츠의 활성화를 위한 마케팅과 디지털 컨텐츠를 활용하여 다른 제품이나 서비스를 활성화시키는 마케팅으로 구분된다. 결국 디지털 컨텐츠 마케팅은 디지털 컨텐츠 산업의 활성화와 발전을 가져오게 되어 국가 경쟁력을 강화시키고 21세기 인간형에 중요한 창조적 본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기반이 될 것이다. 디지털 컨텐츠로 ‘창조성의 창조성에 의한 창조성을 위한’ 비즈니스와 마케팅이 펼쳐지게 된 것이다.
posted by 망차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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